1990년 알도 로시 (Aldo Rossi, 1931~1997), 이탈리아
신합리주의 건축양식을 다룬 대표적인 건축가.
유형학의 기본 토대 위에 건축의 역사성과 지역성, 형태의 단순함과 엄숙성, 연속성 등으로 표현하고자 시도하였다. 그가 보여준 새로운 디자인적 시도들은 모더니즘에 바탕을 둔 합목적성과 기술적 차원의 대안을 강조하고 있다.
새로운 건축이 해당 지역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신념대로 자신의 건축작품을 통해 새로운 도시 재생을 시도하였다.
1991년 로버트 벤투리 (Robert Venturi, 1925~2018), 미국
그의 건축물보다는 1966년에 발간한 [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]이라는 저서를 통해 세계적인 주목을 받음. 가장 원초적인 방법을 통해 유럽 건축 역사에서 복합적인 의미와 대립성을 분석하였다.
1992년 알바로 시자 (Alvaro Siza, 1933~), 포르투갈
변형, 장소, 풍경
1993년 마키 후미히코 (Maki Fumihiko, 1928~), 일본
모더니즘 건축가. 기술적 차가움 속에 인간적 따뜻함이 있음.
1994년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(Christian de Portzamparc, 1944~), 프랑스
대담한 예술적 접근, 오브제 그 자체로 상징적 가치를 드러내는 것이 특징.
1995년 안도 다다오 (Ando Tadao, 1941~), 일본
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일본 건축가 중 하나. 노출콘크리트와 순수기하학.
고요히 사색하게 하는 동선 또한 그의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이다.
1996년 라파엘 모네오 (Rafael Moneo, 1937~), 스페인
영속적인 의미를 갖는 건축물에 대한 고찰. 스페인스타일의 건축.
1997년 스베레 펜 (Sverre Fehn, 1924~2009), 노르웨이
1998년 렌조 피아노 (Renzo Piano, 1937~), 이탈리아
1999년 노먼 포스터 (Norman Foster, 1935~), 영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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